중국의 전통공예, 옥조각 이야기
||2024.04.18
||2024.04.18
옥은 충격에 매우 강한 소재로, 중국인들은 옥을 영원함과 불멸의 상징으로 생각했습니다. 고대 중국인들에게 옥 조각품은 단순 공에품이 아닌, 중요한 의미가 부여된 소품이었습니다.

고대 중국의 옥 공예품
고대 중국 옥 조각의 역사
고대시대에 옥 가공은 매우 어려웠습니다. 다른 석기와는 달리, 옥의 경우 “깨트려서” 가공하는 것이 거의 불가능했습니다. 대안적으로, 표면을 조금씩 갈아내거나, 연마재를 바른 실로 잘라내는 방법을 사용했습니다.
고대의 기술로는 옥을 “원형”으로 가공하는 것이 한계였습니다. 중국인들은 원형 옥공예품을 옥의 상징 (영원, 불멸) 과 결부시켰습니다. “영원히 보존되는 원형 도형“은 곧 태양, 달, 하늘이 되었습니다.
중국 고대 사회에서, 황제는 하늘과 소통할 수 있는 인간 (천자, 天子)으로 간주되었습니다. 그의 소통은 종교적인 제사 형태로 이루어졌는데, 여기에는 하늘의 천체를 대표하는 “원형 옥공예품”이 필요했습니다.

중국의 대표적인 옥 조각-의례품 bi
시대가 흐르면서, 더욱 작은 크기의 옥도 가공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 국가의 행정력이 커지면서 자원을 한 곳에 집중시킬 수 있었으며, 이는 사치품의 발전을 가져왔습니다. 주나라 시기에 이르러, 제사용 옥공예품은 단지 제사용 소품이 아닌, 장신구와 권력의 상징으로 변모했습니다.
주나라 분열 이후, 진나라와 한나라가 천하를 재통일했습니다. 이 국가들은 이전의 도시국가 수준과는 차원이 다른 영토를 통치할 수 있었습니다.그리고, 이 국가들의 황제들은 그만큼 자신의 권력을 과시하고, 유지시키길 원했습니다.

주나라에서 유행한 쌀알 무늬 용 장식 bi (주로, 펜던트로 사용됨)
황제 그 자신은 필멸의 존재였으나, 옥을 통해 “황실”이라는 가치를 불멸시키길 원했습니다. 그리하여, 중국 각지에서 채굴된 옥들은 수도로 집중되었고, 대형 옥공예품들이 제작되었습니다. 그리고, “황제/천자”의 궁전은 옥제 소품들로 장식되었습니다.만약 평범한 중국인이 옥으로 장식된 궁을 본다면, 정말로 “불멸의 존재감”을 느꼈을 것입니다.
철기가 보급되면서, 옥 가공 기술도 변모했습니다. 기계식 드릴을 통해 옥을 파내는 가공법, 쪼아서 조각하는 가공법이 도입되었습니다. 과거 이런 기술은 최고의 장인만이 가능하고 정교함도 낮았습니다. 그러나, 철제 가공 도구는 기술의 난이도를 낮추었고, 정교함은 끌어올렸습니다.

진나라의 옥잔, 한나라의 옥척 (ruler) 및 조각품 (plaque)
한나라 멸망 이후, 불교와 도교가 중국에 유입되면서, 옥에 부여된 전통적 인식이 약화되었습니다. 옥 그 자체가 의미를 가지기보다는, (세속적인) 과시 수단으로 변화했습니다. 옥 공예품의 디자인도 주술적이고 추상적인 형태를 탈피, 현실을 모방한 조각품들이 되었습니다.

당나라의 옥 조각품
고대 중국의 옥 가공 기술
한나라 시기의 기계식 드릴이 도입되기 전, 옥 가공은 극단적으로 느리고, 노동집약적인 작업이었습니다. 비유하면, 식칼과 드라이버만 가지고 쇳덩어리를 조각하는 것에 가까웠습니다.
옥은 네프라이트와 제이다이트로 구분되는데, 고대 중국인들은 네프라이트를 공예 용도로 사용했습니다. 네프라이트는 경도가 6.5 정도로, 당시 수준의 연마재 (경도 7~7.5) 와 비슷합니다. 그리고 이 사실은 옥 가공을 매우 까다롭게 만들었습니다.

네프라이트 원석
가공 방법은 크게 “절단” 그리고 “드릴링 (drilling) ”으로 구성되었습니다. 두 과정 모두 활 그리고 연마재의 도움이 필수적이었으며, 당연히도, 이들을 제작하는 시간과 비용은 별도로 소모되었습니다.
절단은 옥 덩어리를 잘라내어 블록으로 만드는 것입니다. 아래의 그림은 고대 중국인들의 옥 절단 과정을 보여줍니다. 거칠게 요약하면, 활줄로 옥을 썰어버리는 것입니다.
이 방법에는 적어도 두 사람이 필요했습니다. 한 명은 활을 잡고 좌우로 움직입니다. 다른 한 명은 활을 붙잡고, 연마재와 물을 활줄에 부어줍니다. 연마재 묻은 활줄은 옥을 절단시키게 됩니다. 연마재와 활줄은 소모품이므로, 가공 과정 동안 주기적으로 교체해 줍니다.
연마재와 옥의 경도에 큰 차이가 나지 않기 때문에, 이 방법은 아주 천천히 이루어졌습니다. 마치, 식칼로 같은 재질의 쇳덩어리를 자르는 형태였습니다. 게다가 절단 방식으로는 거친 형태만 만들 수 있을 뿐, 정교한 예술품을 만들 수 없었습니다.

옥 절단 모식도

옥을 절단하는 중국인
드릴링(drilling)은 옥을 뚫어서 가공하는 것으로, 옥 가공의 핵심이 되는 부분입니다. 드릴링을 통해서 옥의 표면에 문양을 새기거나, 구멍을 뚫는 가공이 가능했습니다. 아래의 그림은 당시의 드릴링 가공법을 보여줍니다.
드릴링에는 활과 화살이 모두 필요했습니다. 화살에는 연마재가 묻어있어서 옥을 갈아낼 수 있었습니다. 또, 활촉의 형태를 바꾸어서 구멍 뚫기나 문양 각인에 특화 시키는 것도 가능했습니다.
방법은 활시위를 비비면서 화살을 회전시키는 것입니다. 이렇게 하면 옥 표면이 아주 조금씩 갈리면서, 원하는 문양이 나타나게 됩니다. 이런 드릴링 방식으로는 모서리가 둥근 형태만 만들 수 있었으며, 이는 과거의 옥공예품이 쌀알 무늬 있는 원 형태인 이유이기도 합니다.

옥 드릴링 모식도

드릴링 가공 중인 중국인
다만, 한나라 이후 기계식 드릴이 등장하면서 이야기가 달라집니다. 물레처럼 생긴 아래의 기계로, 페달을 밝으면 물레가 회전하거나 앞뒤로 움직였습니다. 물레의 가운데에는 드릴이나 톱날을 장착할 수 있었습니다. 또, 철기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드릴의 날도 더욱 단단해지고, 아주 미세한 가공도 가능해졌습니다.
결국, 이러한 기술적 진보는 옥 가공의 기술적 난이도와 비용은 낮추고, 정교함은 끌어올렸습니다. 그리고, 옥조각의 수준을 현실적인 묘사가 가능할 정도로 만들었습니다.

옥가공을 위한 기계식 드릴
맺으며
중국의 옥 고대의 가공 기술은 신석기 시대부터 시작되었습니다. 과거에는 단순한 형태의 가공만 가능했습니다. 활을 이용한 고대 가공 기술은 비효율적이고 인내심이 요구되었습니다.
그럼에도, 그들의 끈기는 당시 최선의 옥 가공품을 만들어냈습니다. 아마도, 이런 제작 상 어려움은 옥에 대한 의미 부여를 정당화시켰을 것입니다. 또, 옥 가공이 계속 전승되고 발전된 이유이기도 할 것입니다.
